래퍼 클래스(Wrapper class)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5;
Integer boxnum = Integer.valueOf(num); // 명시적 박싱
Integer autobox = num; // 자동 박싱
int nubox = boxnum.intValue(); // 명시적 박싱
int autonubox = autobox; // 자동 언박싱
}
}
자바의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는 기본 데이터 타입(primitive data type)을 객체로 다룰 수 있도록 해주는 클래스입니다. 자바는 기본 타입인 int, char, double 등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기본 타입은 객체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바에서는 이러한 기본 타입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각각의 래퍼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기본 데이터 타입과 래퍼 클래스
기본 타입 | 래퍼 클래스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acter |
boolean | Boolean |
자바에서는 래퍼 클래스를 통해 기본 타입을 객체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를 박싱(Boxing)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객체를 기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언박싱(Unboxing)이라고 합니다.
상수 및 유틸리티 메소드
각 래퍼 클래스는 해당 기본 타입에 대한 다양한 상수와 유틸리티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Integer 클래스
- parseInt(String s) :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
- valueOf(String s) : 문자열을 Integer 객체로 변환
- toString(): Integer :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
- MAX_VALUE : 타입의 최대
- MIN_VALUE : 최소값 상수
Double 클래스
- parseDouble(String s) : 문자열을 double 기본 타입으로 변환합니다.
- Double.valueOf(String s) : 문자열을 Double 객체로 변환합니다.
- toString() : Double 객체의 문자열 표현을 반환합니다.
- Double.MAX_VALUE : double 타입이 가질 수 있는 최대 값.
- Double.MIN_VALUE : double 타입이 가질 수 있는 양수 최소 값.
이 외에도 다양한 메소드가 존재하고 다른 기본 타입에도 메소드가 존재합니다.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rays 클래스 (0) | 2024.08.09 |
---|---|
StringTokenizer 클래스 (0) | 2024.08.09 |
메모리 모델과 Object 클래스 (0) | 2024.08.08 |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0) | 2024.08.07 |
자바 예외처리 (0) | 2024.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