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데이터의 저장과 참조를 위해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붙인 이름을 변수라 합니다.
변수의 자료형 종류와 구분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의 유형을 알리기 위한 키워드를 자료형(Data Type)이라고 합니다.
자료형 | 데이터 | 크기 | 표현 가능 범위 |
Boolean | 참과 거짓 | 1 바이트 | true, false |
char | 문자 | 2 바이트 | 유니코드 문자 |
byte | 정수 | 1 바이트 | -128 ~ 127 |
short | 2 바이트 | -32,768 ~ 32,767 | |
int | 4 바이트 | -2,147,483,648 ~ 2,147,483,647 | |
long | 8 바이트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
float | 실수 | 4 바이트 | ±(1.40 X 10^-56 ~ 3.40 X 10^38) |
double | 8 바이트 | ±(4.94 X 10^-324 ~ 1.79 X 10^308) |
변수의 이름을 짓는 방법
변수의 이름을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과 _ 이외의 다른 특수문자는 변수의 이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는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는 문자로 시작해야 됩니다. 숫자로 시작하면 안됩니다.
정수 자료형
정수형의 경우 int형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유는 자바에서는 연산을 int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int형으로 사용합니다.
메모리 절약을 위해 byte형이나 short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산 작업이 없는 변수에만 선언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연산을 int형으로 하기 때문에 byte형이나 short형은 형 변환과정이 존재하여 오히려 성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byte b = 1;
short s = 2;
int i = 3;
long l = 4;
실수 자료형
소수점 이하의 값 실수의 저장 및 표현을 위한 자료형은 크기에 따라 float형과 double형으로 나뉩니다.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정확한 소수점의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double형을 아니라면 float형을 사용하면 됩니다.
float f = 1.0f;
double d = 2.0;
실수 뒤에 아무 것도 붙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double형 실수가 됩니다. float 형 실수를 만들고 싶으면 실수 뒤에 f를 붙여하기 때문에 귀찮은 분들은 double형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논리 자료형
자바에는 참과 거짓을 표현을 목적으로 ‘논리 자료형’이 존재합니다.
true 참
false 거짓
Boolean isBoolean = true;
int형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값을 저장하듯이 Boolean형 변수를 선언하고 true 또는 false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final 변수
변수를 final로 선언할 경우 기존의 값을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읽기 전용으로 선언하고 싶다면 final를 변수에 붙여주면 됩니다.
final int a = 10;
const int b = 20;
다중 변수 선언
변수를 한 줄씩 선언하지만 자료형이 같은 경우 한번에 콤마(,)를 붙여 선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nt a = 10, b = 20, c = 30;
참조 변수
참조 변수(Reference Variable)는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참조 변수는 객체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가 저장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킵니다. Java는 모든 객체가 힙(Heap) 메모리에 저장되며, 참조 변수는 스택(Stack) 메모리에 저장되어 힙에 있는 객체를 참조합니다.
- 객체를 가리킨다
- 참조 변수는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고, 이를 통해 객체에 접근합니다.
- 객체가 생성되면, new 키워드를 통해 참조 변수가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게 됩니다
- 기본형과의 차이
- 기본형(primitive type) 변수는 실제 값을 저장하지만, 참조 변수는 객체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 null 값 가능
- 참조 변수는 null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객체도 가리키지 않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형변환 가능
- 참조 변수는 객체의 상속 관계에 따라 형변환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
class Circ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double PI = 3.14; // pi의 경우 변하지 않기 때문에 final로 선언
int radius = 3; // 원의 반지름
double area; // 계산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
area = radius * radius * PI; // 원의 넓이 구하기
System.out.println(area); // 원의 넓이 출력
}
}
출처
W3Schools.com
W3Schools offers free online tutorials, references and exercises in all the major languages of the web. Covering popular subjects like HTML, CSS, JavaScript, Python, SQL, Java, and many, many more.
www.w3schoo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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