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언어 (Language)/Kotlin

코틀린의 자료형

by Tarake 2024. 7. 28.

코틀린에서의 자료형

코틀린은 자료형을 자동으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설정됩니다.

  • Number
  • Characters
  • Boolean
  • String
  • Arrays

Number 자료형

Number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정수형
  • 실수형

정수 자료형

  • Byte 형
  • Short 형
  • Int 형
  • Long 형

Byte 형

-128 ~ 127까지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r a : Byte = 90
    
    println(a
}

 

Short 형

-32768 ~ 32767 까지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r a : Short = 4000
    
    println(a)
}

Int 형

-2147483648 ~ 2147483647 까지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r a : Int = 12000
    
    println(a)
}

 

Long 형

-9223372036854775807 ~ 9223372036854775807 까지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long은 끝을 L을 넣어 long이라는 것을 아리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var a : Long = 15000000000L
    
    println(a)
}

 

실수 자료형

  • Float 형
  • Double 형

3.14 혹은 1.55523 같은 실수를 나타내기 위해서 Float과 Double 같은 자료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의 거듭제곱을 나타내기위해 'E' 사용하기도 합니다.

fun main() {
    var PI : Float = 3.1415F
    var a : Double = 2.1231234312
    var a : Double = 1.323E10
}

 

Boolean 자료형

  • true 참
  • false 거짓

참과 거짓을 나타내기위해 true / false를 나타내는 자료형입니다.

fun main() {
    var isBoolT : Boolean = true
    var isBoolF : Boolean = false
    
    println(isBoolT)    // true 출력
    println(isBoolF)    // false 출력
}

 

Character 자료형

단일 문자를 저장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료형입니다. 값은 작은 따옴표 'A' 혹은 'z' 같이 묶어야합니다.

자바와 달리 아스키코드를 지원하지 않아 자료형에 66 같은 값을 저장하면 B가 출력되는 것이 아닌 오류가 발생합니다.

fun main() {
    var c : Char = 'A'
    println(c)
}

String 자료형

문자열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자료형으로 문자열을 저장할 때는 큰따옴표로 저장해야 합니다.

fun main() {
    var s : String = "Hello World"
    println(s)
}

 

Arrays

배열은 여러 값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코틀린에서의 변수 형변환

자바와 달리 자동으로 형변환 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형변환하는데 명시해줘야합니다.

toByte(), toShort(), toFloat() 같은 함수를 이용하여 형 변환을 해야합니다.

fun main() {
    var a : Int = 10
    var b : Long = a.toLong()
    
    print(b)
}

 

 

 

 

 

출처

W3school

 

W3Schools.com

W3Schools offers free online tutorials, references and exercises in all the major languages of the web. Covering popular subjects like HTML, CSS, JavaScript, Python, SQL, Java, and many, many more.

www.w3schools.com

코틀린 공식 Docs

 

Basic syntax | Kotlin

 

kotlinlang.org

 

'개발 언어 (Language)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에서의 문자열  (0) 2024.07.28
코틀린에서의 연산자  (0) 2024.07.28
코틀린의 변수  (0) 2024.07.28
코틀린 구문  (0) 2024.07.28
코틀린 시작하기  (0) 2024.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