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한 것
- 인터페이스 정의서 수정을 마친 뒤, 해당 정의서에 맞춰 백엔드 서버 코드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코드의 각 줄마다 주석을 달아 기능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작성했는데, 전체적으로 코드가 지저분하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어떻게 하면 더 깔끔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어려웠던 점
- 수정된 인터페이스 정의서를 참고하여 코드를 수정하려고 했지만, 기존의 즉흥적인 코드 작성 방식과 반복적인 수정이 쌓이면서 전체 코드가 난잡해졌습니다. 결국 유지보수가 어려울 정도로 복잡해져, 처음부터 코드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해결 방법
- 더 나은 구조의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SOLID 원칙과 주석 작성법 등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다시 공부하며 코드에 적용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기존보다 가독성과 수정 용이성이 크게 향상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느낀점
- 과거에는 자바의 스트림이나 제네릭 같은 기능들이 왜 필요한지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 유용함을 직접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준비할 때 잠깐 스쳐 지나갔던 개발 방법론들이
실제 개발 현장에서 왜 중요한지를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 작동하는 코드’뿐만 아니라 ‘변화에 유연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도 읽기 쉬운 코드’가 진짜 좋은 코드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던 하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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